퇴근 후 업무 카톡, 대체 어디까지 받아줘야 하나요? | 고민 상담 | 50

고민톡 – 익명 고민 상담 커뮤니티

퇴근 후 업무 카톡, 대체 어디까지 받아줘야 하나요?

익명의 사용자
4월 10일
안녕하세요. 4년 차 직장인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면서 점점 더 고민되는 부분이 생겨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바로 "퇴근 후 업무 연락"입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는 표면적으로는 워라밸을 강조하는 회사입니다. 공식 업무시간은 9시부터 6시까지이고, 주말 근무도 거의 없는 편입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퇴근 후 저녁이나 주말에도 계속 업무 관련 메시지가 날아오고 있어 스트레스가 점점 쌓이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급한 일이거나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해서 답장을 잘 해줬어요. 그런데 언제부턴가 이게 당연하게 인식되면서, 저녁 10시, 심지어 새벽에도 메시지를 보내고 답장을 요구하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톡 확인했는데 왜 답이 없었냐"며 상사에게 별도로 질책을 받기도 했습니다.

주변 동료들도 같은 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지만, 아무도 나서서 말하지 못하고 그냥 참고만 있는 분위기예요. 회사에서는 "유연한 소통"이라고 포장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유연한 근무시간 확대"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쉬는 시간과 업무 시간을 명확히 구분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회사 분위기상 이런 의견을 꺼내기도 어렵습니다. 퇴근 후 연락을 거부하거나 무시하면 업무 태도가 안 좋다는 평가를 받을까 봐 걱정도 됩니다.

다른 분들은 퇴근 후 업무 연락에 대해 어디까지 받아주고 계신가요?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